본문 바로가기
과학, IT, 컴퓨터/LK99 초전도체

LK99 아르곤 연구소 인터뷰, 월스트리트저널 자막본(한글) 영상 기사

by 로임 2023. 8. 23.
반응형

8월 22일 아르곤 국립 연구소의 마이클 노먼의 인터뷰가 포함된 월스트리트저널의 해당 영상을 제가 직접 번역해서 자막을 넣었습니다. (번역에는 파파고, 바드, 챗GPT를 이용)

 

기사 내용 해석은 맨 아래에 따로 있습니다.


8월22일 LK99 대 장주로 알려진 신성델타테크가 전날 하한가를 기록한 후, 장초반 하락세로 출발한 후 약간 반등을 하다가  전날 종가에서 지지선을 만들면서 조금씩 등락을 보이다가 장 마감 1시간을 남겨 두고 강한 상승세를 보이면서 3시20분경 상한가로 마감했습니다.

 

이에 대해 미국 아르곤 국립 연구소 물리학자 마이클 노먼의 인터뷰가 월스트리트저널 영상 뉴스에 공개 된 것이 강력한 호재로 작용했다는 분석입니다.

(22일에는 다른 호재 기사들도 많이 쏟아졌습니다. 관련 내용은 하단 링크 참고)

 

얼마전에는 백악관에서 과학 예산 및 정책에 근무했던 초전도체 전문가 Sean L. Jones를 아르곤 연구소 연구부소장으로임명했다고 합니다.

이에 대해 아르곤 연구소의 초전도체 연구에 힘을 실어주기 위한 것이 아닌가 하는 추측들이 있습니다.

 

아르곤 국립 연구소는 1달전 1주일이면 샘플을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발표한 후에 그동안 감감 무소식이었습니다.

그래서 다른 연구소들의 부정적 발표에도 아르곤은 LK-99에 대해 긍정적인 실험 결과를 발견한 것이 아닌가 하는 추측들이 많았습니다.

 

아르곤 국립 연구소는 세계적인 시설과 연구원을 보유한 곳으로, 그 영향력은 다른 유명 연구소와도 비교할 수 없는 높은 수준으로 평가 받고 있습니다.


제가 영어가 좀 딸려서, 번역이 제대로 되었는지 모르겠네요.

특히 마지막 문장 몇 개가 어렵네요.

 

So it's almost like a nothing to lose everything to gain scenario.
It's not like they have spent decades researching this, trying new recipes and it has yielded no results.
So it's perhaps just a matter of time.

 

그것은(상온 초전도체는) 거의 아무것도 잃지 않고 모든 것을 얻을 수 있는 시나리오 같습니다.

그들이 수십 년 동안 이것을 연구하고 새로운 레시피를 시도해 왔지만 결과가 나오지 않은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그것(상용화? 혹은 상온 초전도체 발견이라는 결과가 나오는 것?)은 아마도 시간 문제일 것입니다.

 

위의 인터뷰 내용으로 LK99에 대한 반응이 긍정적이라는 것은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내용 전체로 보면, LK99가 초전도체로 인정이 되어서 상용화가 가능한지 검토하고 있다는 것인지, 아니면 아직 초전도체인지 여부를 검증 중이라는 것인지 명확하지는 않네요.

 

유튜버를 비롯한 대중들은 이 인터뷰를 LK99에 대한 아르곤 연구소의 실험 결과가 초전도체인 것으로 밝혀졌기 때문에, 상용화까지 언급한 것이 아닌가하는 기대감으로 주가를 올린 것 같습니다.

 

영상 기사 제목

LK99가 초전도체 시장에 활력을 불어넣은 이유

 

LK99에 대한 부분만 따로 분석해봤습니다. 맥락상 후반부 인터뷰 내용 대부분이 LK99에 대한 언급으로 볼 수도 있으나, 진실은 발언한 당사자만 알겠죠.
https://youtu.be/T40e2KfhhyU

 

원본 영상은 아래 링크 참고 

https://www.wsj.com/video/why-lk-99-sparked-a-boost-in-the-superconductor-market/E82E07D3-DCA6-4D66-A4ED-8DB2496FDB47.html

 

 

Why LK-99 Sparked a Boost in the Superconductor Market

In July, some scientists claimed to find a superconductor that would work at room temperature and ambient pressure. Such a finding would be groundbreaking, but experts are skeptical about the research. WSJ explains why investors are closely watching this d

www.wsj.com

영상에 있는 영어 대사와 번역한 한국어 파일도 같이 올립니다.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도록 노력하면서 번역했으니 의심 스러우면 다운로드 받아서 번역기 돌려 보시기 바랍니다.

 

영문 대사 파일

[en-US] WSJ 영상 기사 대본.txt
0.01MB

한국어 번역 파일

[en-KR] WSJ 영상 기사 대본.txt
0.00MB


LK99 관련 국내 및 해외 검증 상황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아래글을 참고하세요.

 

https://japhak.tistory.com/7

 

LK99 초전도체 검증 현재 상황 총정리 (8월 22일 업데이트)

현재까지 발표 내용이 사실로 판명 되었거나 사실일 가능성이 높은 곳들만 간추려 보겠습니다. ​ LK99를 상온 초전도체로 인정한 사례 ​ 1. 김현탁 교수 (100%인정) "상온에서 초전도현상 4개가

japhak.tistory.com


WSJ 영상 기사 전체적인 내용 요약

 

LK99가 상온 상압 초전도체라는 논문에 대한 이슈가 생기고 있다. 이에 대해 조사할 필요가 있다.

과학자들은 LK99의 제작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학계 여러곳에서 LK99는 초전도체가 아니라는 발표를 했다.

아르곤 연구소는 LK99에 대한 제조와 실험을 계속 하고 있다.

결과가 나오는데는 가능하다면 3주에서 몇달이 걸릴 것이다.

LK99가 초전도체일 가능성도 있다.

우리에게 놀라운 새로운 세상을 보여줄 수도 있다.

하지만 이것은 상용화와는 다른 문제이다.

실험실에서 작은 샘플을 만드는 것과 수 킬로미터의 전선을 만드는 것은 완전히 다른 문제다.

상용화에는 예측할 수 없는 많은 문제로 인해 지연될 수 있다.

적은 비용으로 대량 생산이 가능한 것인가 하는 문제도 있다.

감싸서(코팅?) 전선을 만들 수 있을지도(상용화 가능한지) 더 연구해야 된다.

퀀텀의 수십년간 노력한 결실이 전혀 성과가 없는 것은 아닙니다.

그래서 그것은(상용화?, 초전도체 검증?) 아마도 시간 문제일 것이다.

 

WSJ 영상 기사 내용에 대한 해석

1. 긍정적으로 보는 사람들은 내용에 대해 아래와 같이 해석합니다.

 

많은 연구소에서 상온 초전도체가 아니라는 결과를 내었다. 

샘플 제작에 어려움을 겪었기 때문이다.
(LK99로 인해) 가능성이 열렸다. 

또 다른 놀라운게 (LK99의 상용화?) 우리를 기다릴지도 모른다. 

결과를 알게 되기 까지는 3주에서 몇달이 소요될 수도 있다.

물질의 특성을 확실하게 파악해야 상용화가 가능성과 비용, 상용화 기간을 알수 있다.

그러므로 주기적으로 계속해서 샘플 제작과 연구를 해야 된다.

퀀텀의 수십년간의 연구 결과는 성과가 없었던 것은 아니다.

아마도 그것은(LK99가 상온 초전도체인지, 상용화 가능성이 있는지 밝혀지는 것은) 시간 문제일 것이다.


2. 중립적이거나 부정적으로 보는 사람들은 아래와 같이 해석합니다.


LK99가 다른 연구소들에서 상온 초전도체가 아니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상온 초전도체를 연구해야 되는 이유는 모든 산업에 발전을 가져오기 때문이다.

또 다른 놀라운게 우리를 기다릴지도 모른다. (다른 물질로 상온 초전도체를 만드는 것 등)

(LK99 뿐만 아니라)만약 상온 초전도체가 발견이 된다면 상업화가 중요하다.

생산 비용과, 대량 생산, 상용화를 연구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퀀텀의 (연구가 상온 초전도체가 아닌 것으로 결론이 나더라도) 수십년 연구 결과가 성과가 없는 것은 아니다.

(LK99가 초전도체 시장에 활력을 불어 넣었기 때문에..)

그것은(상온 초전도체의 탄생과 상용화는 LK99가 아니더라도) 아마도 시간 문제일 것이다.

 

 

3. 저의 해석  (중립적이지만 긍정적인 해석에 조금 더 가깝네요.)

긍정과 부정적 해석이 모두 가능한 인터뷰인데, 전체적인 맥락에서 판단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부정적인 표현들은 다른 연구소들의 발표를 인용했으며, 아르곤 연구소에서는 아직 LK99의 상온 초전도체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연구중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LK99의 검증 뿐만 아니라, 나아가 상용화와 대량 생산에 대해 연구를 해야 된다.

이를 위해 주기적으로 LK99 샘플을 제작해야 되며, 최종 결론은 3주에서 몇달이 걸릴 것이다.

LK99 덕에 다른 물질로도 초전도체를 만들 가능성도 열렸다.

어떤 결론에 도달하든지 퀀텀의 수십년의 연구는 성과가 없는 것은 아니다.

LK99가 상온 초전도체 시장에 활력을 불어 넣었기 때문에, 앞으로 상온 초전도체의 개발과 상용화는 시간문제일 뿐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