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과학, IT, 컴퓨터/LK99 초전도체

LK99 김현탁 교수는 누구인가?

by 로임 2023. 8. 14.
반응형

현 윌리엄매리대 교수인 김현탁은 누구인가?

 

김현탁 교수는 기초 물리학 분야에서 세계 인명사전에 등록된 석학이다.

 

약력은 다음과 같다.

  • '84 서울대 물리학 석사
  • '95 일본 쯔꾸바대 박사
  • '95~98 일본 쯔꾸바대 문부교관(대학교수에 대응) 근무
  • '98~21 한국전자통신연구원 근무
  • 21~ 윌리엄매리대 기초 물리학 교수

모트 절연체에 저농도의 정공(hole)을 첨가하면 구조상 전이 없이 갑자기 금속으로 전이한다는 현상(모트 MIT, 금속 절연체 전이 현상)을 최초로 발견하고(2005년), 그 현상을 이용하여 MIT 소자를 최초로 발명하였다.(2008년) 그리고 MIT 소자와 전자공학의 꽃인 트랜지스터(TR)를 결합하여 신기능의 MITR 소자도 최초로 발명하여 한국의 전기전자산업 분야에 크게 이바지 하였다.

(이를 계기로 특허청으로부터 세종대왕기술상을 수상하였다. 국내에서는 매년 1명을 뽑는 한국판 노벨상인 셈이다. 당시 언론에서는 노벨상 후보로 거론 되기도 했다.)

MIT소자는 전기누전차단기와 각종 전자제품에 사용 되고 있다. MIT소자는 세라믹 센서 보다 높은 정밀도와 높은 온도에서도 안정적으로 작동하여, 각종 전자기기의 발열에 의한 고장을 막는 용도로 널리 쓰이고 있다.

관련 산업에서 경제적 효과는 1조원이 넘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현탁 교수가 한국전자통신연구원에 있을 때 취득한 산재권 특허는 무려 국내 43건, 해외 85건이나 된다.

그 외에도 개인 특허를 16건 보유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현탁 박사는 2021년 초전도 현상이 일어나기 전 금속에서 전자끼리 상호작용하는 현상을 포착하였다.

그리고 국제 학술지 사이언티픽 리포트에 논문으로 초전도 현상이 일어나는 임계 온도 공식을 발표했다.(네이쳐의 경쟁 학술지 중 하나이다.)

 

아래는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의 김현탁 박사에 대한 보도 자료 기사이다.

https://www.etri.re.kr/kor/bbs/view.etri?b_board_id=ETRI06&b_idx=18561 

 

연구개발보도자료 ㅣ 보도자료 ㅣ ETRI 소식 ㅣ 한국전자통신연구원

ETRI, 초전도 현상 규명 새로운 이론 개발 - ‘임계온도 공식’만들어 저온-고온-상온 초전도 현상 모두 설명 -  30여 년 연구로 금속-절연체 전이와 초전도 분야 융합 국내 연구진이 1911년 발견된

www.etri.re.kr

그리고 21년에 사이언티픽 리포트에 올려진 논문을 보고 이석배 퀀텀에너지연구소장이 연락하게 된다.

 

그는 한국전자통신연구원에서 25년간 근무했던 기초 물리학 박사로서, 금속과 전기와 관련된 분야 뿐만 아니라, 초전도체에 관해서는 세계적인 전문가였다.

 

​이석배 소장은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을 통해서 김현탁 박사의 연락처를 알아내고 통화를 하게 된다.

최초 연락이 된 당시에는 한국전자통신연구원에 근무중이어서 연구 참여 제의를 거절했다.

 

김현탁 교수가 윌리엄매리대학교로 옮긴 후, LK99의 초전도체 여부에 대해 검증을 요청했고, 김교수는 흔쾌히 수락했다.

 

김현탁 교수는 퀀텀에너지연구소와 무관한 초전도체 관련 외부 전문가로서, LK99를 최초로 검증한 인물이 되었다.

이후, LK99가 상온 초전도체임을 인정하였고, 학계에 발표할 논문 작성에도 도움을 주게 된다.

그 외에도 퀀텀에게 LK99의 순도를 높이기 위해 필요한 과학지식과, 관련 학계와 산업계 인맥을 제공하게 된다.

 

또한 논문 작성을 도와주게 되면서 논문 작성을 위해 LK99 샘플도 제공 받았고, 여러가지 실험과 검증을 진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본인이 보유한 LK99 샘플로 직접 찍은 동영상을 SNS를 통해 공개했음)

 

 

이후의 과정은 다른 글에서 상세히 다루겠다.

 

이하는 김현탁 박사의 언론과의 인터뷰 내용이다.

https://youtu.be/xxCKptgBEi4

https://www.youtube.com/watch?v=O6vRNaBd5CM

인터뷰를 보면 알 수 있지만, 그는 자신을 한국정부가 국민의 세금으로 길러준 사람이라고 표현했다.

그만큼 학자로서의 자부심과 애국심이 강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논문 저자가 된 이유는 한국(퀀텀 포함)과 한국 국민을 위하고, 자신의 이론으로 LK99의 초전도체 현상을 규명하기 위해서라고 했다.

 

LK99가 가짜였거나, 확실한 검증을 하지 않았다면 김현탁 교수 자신의 모든 명예를 걸고 진짜라고 인터뷰 하거나 논문 작성자 명단에 이름을 올릴 수 없었을 것이다.

김현탁 교수는 지금까지 각종 특허 출원으로 인한 수입을 비롯하여, 현 윌리엄매리대 교수로서 돈이 부족한 사람이 아니다.

또한 지금까지의 경력으로 볼 때 명예가 가장 중요한 분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논문 작성을 도와주면서 자신의 명예를 지키기 위해서라도 LK99 샘플을 철저하게 검증했을 것이라고 추측할 수 있다.

 

이상입니다.

 

현재까지의 LK99 검증 진행 상황과 세계의 학계 반응 등에 대한 자세한 사랑은 아래 링크 참고

https://japhak.tistory.com/7

 

LK99 초전도체 검증 현재 상황 총정리

현재까지 발표 내용이 사실로 판명 되었거나 사실일 가능성이 높은 곳들만 간추려 보겠습니다. ​ LK99를 상온 초전도체로 인정한 사례 ​ 1. 김현탁 교수 (100%인정) "상온에서 초전도현상 4개가

japhak.tistory.com

 

반응형